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통영유치원

검색열기

업무계획방

운영개요

메인페이지 업무계획방전문적 학습공동체운영개요

운영개요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주제: 놀이 중심 교육과정에서의 유아 관찰과 평가)

1. 목적

  •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체계 확립을 통해 배움 중심의 유치원 문화 기반 조성

  •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을 통해 수업 혁신 내면화

  • 교사 간의 협업과 공유를 통해 유아의 성장과 배움 지원   

 

2. 운영방침

  • 매일 일정 시간 동연령 교사와 함께 편안한 분위기에서 놀이 아이디어 및 고민을 나눈다.

     

    (교육과정 교사 13:30~14:00 방과후과정 교사 - 12:50~13:10)

  •  

    공유 플랫폼 패들렛를 이용하여 놀이 기록을 공유하여 효율적인 나눔을 전개한다.

  • 월 교육계획안은 매일 마지막 주 목요일에 모여 놀이 주제에 관해 이야기를 나눈다.

  • 공개수업이나 동료 장학을 통해 수업의 질을 개선한다.

  •  

    교사 간의 놀이 나눔을 통해 알게 된 것을 유아들과 나누어 함께 성장하고 배움을 지원한다.

  •  

    전문적 학습공동체 원격연수(15시간)를 연 1회 이수한다.

 

3. 세부 운영 계획

.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체계 확립

 

유치원관리자(지원)

 

교사의 참여를 이끄는 힘

· 유치원 시스템과 문화의 변화주도

 

 

 

 

 

 

 

 

 

 

 

담당자

 

전 교사

학습공동체 운영의 주축

·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토대 마련

· 체계적인 ‘BAND’ 운영으로

나눔 효과 극대화

수업 나눔을 통한 성장

· 일상의 수업 나눔 실천

· 성찰, 공유를 통한 전문성 신장


.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1) 1회 '패들렛' 활용한 놀이 관찰기록 공유

2) ‘함께하는 날운영

 

일자

내용

전문적

학습

공동체

3~4월 중

연간 전학공 계획 및 협의

13:30~14:00 - 교육과정

12:50~13:10 방과후 과정

매일 일상적 전학공

(놀이활동 및 유아 행동 관련 나눔)

5.30.()

·월 교육계획안 주제 및 내용 협의

· 수업 나눔 활동 관련 협의

· 유아 다모임을 위한 놀이 활동 협의

· 공유된 놀이를 우리 반에 적용한 사례 나누기

6.27.()

7.18.()

9.19.()

10.31.()

11.28.()

12.12.()

전문적 학습공동체 평가 및 제안

동료

장학

1, 한 학급

교육과정

64~71

방과후 과정

유치원 일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3) 놀이 연계하기: 공유한 놀이를 각 반에 소개하여 놀이와 관찰의 폭을 넓힌다.

4) 교사 수업 나눔: 1회 전학공 구성원들의 수업 나눔을 통해 수업 혁신을 내면화한다.

5) 교사연수: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체계적인 운영을 위한 원격연수(15차시, 경남교육연수원)

이수한다.

 

4. 기대효과

. 교사의 공동연구, 공동실천을 통한 놀이 중심 수업 혁신

. 교사의 자발성에 기초한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통한 교원 전문성 신장

. 존중과 배려, 소통과 협력이 바탕이 되는 전문적 학습공동체 문화 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