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체계 확립을 통해 배움 중심의 유치원 문화 기반 조성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을 통해 수업 혁신 내면화
교사 간의 협업과 공유를 통해 유아의 성장과 배움 지원
매일 일정 시간 동연령 교사와 함께 편안한 분위기에서 놀이 아이디어 및 고민을 나눈다.
(교육과정 교사 ? 13:30~14:00 방과후과정 교사 - 12:50~13:10)
공유 플랫폼 ‘패들렛’를 이용하여 놀이 기록을 공유하여 효율적인 나눔을 전개한다.
월 교육계획안은 매일 마지막 주 목요일에 모여 놀이 주제에 관해 이야기를 나눈다.
공개수업이나 동료 장학을 통해 수업의 질을 개선한다.
교사 간의 놀이 나눔을 통해 알게 된 것을 유아들과 나누어 함께 성장하고 배움을 지원한다.
전문적 학습공동체 원격연수(15시간)를 연 1회 이수한다.
가.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체계 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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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관리자(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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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참여를 이끄는 힘 · 유치원 시스템과 문화의 변화주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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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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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교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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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공동체 운영의 주축 ·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토대 마련 · 체계적인 ‘BAND’ 운영으로 나눔 효과 극대화 |
수업 나눔을 통한 성장 · 일상의 수업 나눔 실천 · 성찰, 공유를 통한 전문성 신장 |
나.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1) 월 1회 '패들렛' 활용한 놀이 관찰기록 공유
2) ‘함께하는 날’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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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 |
내용 |
전문적 학습 공동체 |
3~4월 중 |
연간 전학공 계획 및 협의 |
13:30~14:00 - 교육과정 12:50~13:10 ? 방과후 과정 |
매일 일상적 전학공 (놀이활동 및 유아 행동 관련 나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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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0.(목) |
·월 교육계획안 주제 및 내용 협의 · 수업 나눔 활동 관련 협의 · 유아 다모임을 위한 놀이 활동 협의 · 공유된 놀이를 우리 반에 적용한 사례 나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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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7.(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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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8.(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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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9.(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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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1.(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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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8.(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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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2.(목) |
전문적 학습공동체 평가 및 제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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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료 장학 |
월 1회, 한 학급 |
교육과정 |
6월4주~7월1주 |
방과후 과정 |
※ 유치원 일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3) 놀이 연계하기: 공유한 놀이를 각 반에 소개하여 놀이와 관찰의 폭을 넓힌다.
4) 교사 수업 나눔: 연 1회 전학공 구성원들의 수업 나눔을 통해 수업 혁신을 내면화한다.
5) 교사연수: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체계적인 운영을 위한 원격연수(15차시, 경남교육연수원)를
이수한다.
가. 교사의 공동연구, 공동실천을 통한 놀이 중심 수업 혁신
나. 교사의 자발성에 기초한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통한 교원 전문성 신장
다. 존중과 배려, 소통과 협력이 바탕이 되는 전문적 학습공동체 문화 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