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통영유치원

검색열기

업무계획방

운영개요

메인페이지 업무계획방전문적 학습공동체운영개요

운영개요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주제: 놀이 중심 교육과정에서의 유아 관찰과 평가)

1. 목적

  •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체계 확립을 통해 배움 중심의 유치원 문화 기반 조성

  •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을 통해 수업 혁신 내면화

  • 교사 간의 협업과 공유를 통해 유아의 성장과 배움 지원   

 

2. 운영방침

  • 매일 일정 시간 동연령 교사와 함께 편안한 분위기에서 놀이 아이디어 및 고민을 나눈다.

    (교육과정 교사 - 13:10~13:30 / 방과후과정 교사 - 12:50~13:10)

  • 공유 플랫폼 ‘BAND’를 이용하여 놀이 기록을 공유하여 간편하고 효율적인 나눔을 전개한다.
  •            월 1함께하는 날을 지정하여 놀이와 주제에 대한 고민을 나눈다.

    (교육과정 교사 - 13:30~14:00 / 방과후과정 교사 - 12:40~13:10)

  •  

    교사 간의 놀이 나눔을 통해 알게 된 것을 유아들과 나누어 함께 성장하고 배움을 지원한다.

  •  

    전문적 학습공동체 원격연수(15시간)를 연 1회 이수한다.

 

 

3. 세부 운영 계획

.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체계 확립

 

유치원관리자(지원)

 

교사의 참여를 이끄는 힘

· 유치원 시스템과 문화의 변화주도

 

 

 

 

 

 

 

 

 

 

 

담당자

 

전 교사

학습공동체 운영의 주축

·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토대 마련

· 체계적인 ‘BAND’ 운영으로

나눔 효과 극대화

수업 나눔을 통한 성장

· 일상의 수업 나눔 실천

· 서기 활동으로 적극적 참여


.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1) 1‘BAND’를 활용한 놀이 관찰기록 공유

2) ‘함께하는 날운영

일시 (1)

연수내용

3.20.() 14:00~14:30

연간 전학공 계획 및 협의

4.26.() 12:40~13:10 / 13:30~14:00

· ‘BAND’기록물을 기초로 놀이 관찰내용 나누기

· 놀이 또는 관찰에 대한 고민 나누기

· 공유된 놀이를 우리 반에 적용한 사례 나누기

5.31.() 12:40~13:10 / 13:30~14:00

6.28.() 12:40~13:10 / 13:30~14:00

7.12.() 12:40~13:10 / 13:30~14:00

9.27.() 12:40~13:10 / 13:30~14:00

10.25.() 12:40~13:10 / 13:30~14:00

11.29.() 12:40~13:10 / 13:30~14:00

전문적 학습공동체 평가 및 제안

3) 놀이 연계하기: 반별로 펼쳐지는 놀이들을 공유하여 놀이와 관찰의 폭을 넓힌다.

4) 교사 수업 나눔: 1회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성원들의 수업 나눔을 통해 수업 혁신을 내면화한다.

5) 교사 연수: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체계적인 운영을 위한 원격연수(15차시, 경남교육연수원)를 이수한다.

 

4. 기대효과

. 교사의 공동연구, 공동실천을 통한 놀이 중심 수업 혁신

. 교사의 자발성에 기초한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통한 교원 전문성 신장

. 존중과 배려, 소통과 협력이 바탕이 되는 전문적 학습공동체 문화 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