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체계 확립을 통해 배움 중심의 유치원 문화 기반 조성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을 통해 수업 혁신 내면화
교사 간의 협업과 공유를 통해 유아의 성장과 배움 지원
매일 일정 시간 동연령 교사와 함께 편안한 분위기에서 놀이 아이디어 및 고민을 나눈다.
(교육과정 교사 - 13:10~13:30 / 방과후과정 교사 - 12:50~13:10)
월 1회 ‘함께하는 날’을 지정하여 놀이와 주제에 대한 고민을 나눈다.
(교육과정 교사 - 13:30~14:00 / 방과후과정 교사 - 12:40~13:10)
교사 간의 놀이 나눔을 통해 알게 된 것을 유아들과 나누어 함께 성장하고 배움을 지원한다.
전문적 학습공동체 원격연수(15시간)를 연 1회 이수한다.
가.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체계 확립
|
유치원관리자(지원) |
|
||||
교사의 참여를 이끄는 힘 · 유치원 시스템과 문화의 변화주도 |
||||||
|
|
|
|
|
|
|
|
|
|
|
|
||
담당자 |
|
전 교사 |
||||
학습공동체 운영의 주축 ·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토대 마련 · 체계적인 ‘BAND’ 운영으로 나눔 효과 극대화 |
수업 나눔을 통한 성장 · 일상의 수업 나눔 실천 · 서기 활동으로 적극적 참여 |
나.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1) 월 1회 ‘BAND’를 활용한 놀이 관찰기록 공유
2) ‘함께하는 날’ 운영
일시 (월 1회) |
연수내용 |
3.20.(월) 14:00~14:30 |
연간 전학공 계획 및 협의 |
4.26.(수) 12:40~13:10 / 13:30~14:00 |
· ‘BAND’기록물을 기초로 놀이 관찰내용 나누기 · 놀이 또는 관찰에 대한 고민 나누기 · 공유된 놀이를 우리 반에 적용한 사례 나누기 |
5.31.(수) 12:40~13:10 / 13:30~14:00 |
|
6.28.(수) 12:40~13:10 / 13:30~14:00 |
|
7.12.(수) 12:40~13:10 / 13:30~14:00 |
|
9.27.(수) 12:40~13:10 / 13:30~14:00 |
|
10.25.(수) 12:40~13:10 / 13:30~14:00 |
|
11.29.(수) 12:40~13:10 / 13:30~14:00 |
전문적 학습공동체 평가 및 제안 |
3) 놀이 연계하기: 반별로 펼쳐지는 놀이들을 공유하여 놀이와 관찰의 폭을 넓힌다.
4) 교사 수업 나눔: 연 1회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성원들의 수업 나눔을 통해 수업 혁신을 내면화한다.
5) 교사 연수: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체계적인 운영을 위한 원격연수(15차시, 경남교육연수원)를 이수한다.
가. 교사의 공동연구, 공동실천을 통한 놀이 중심 수업 혁신
나. 교사의 자발성에 기초한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통한 교원 전문성 신장
다. 존중과 배려, 소통과 협력이 바탕이 되는 전문적 학습공동체 문화 형성